참가후기

HKUST (홍콩 과기대) 박지용

2014.04.11 박지용 해외단기유학

홍콩 과학기술대학 (The Hong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80891 박지용

l  유학을 준비하면서

1.     영어 준비

홍콩은 비영어권 국가이긴 하지만, 영국 식민지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홍콩 과기대 재학생들 중 외국인의 비중이 매우 높고, 홍콩 로컬 학생들의 경우에도 영어를 기본적으로 잘 합니다. (물론 네이티브 수준인 아이들도 소수 있지만 대부분 우리나라 대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캠퍼스 내에서는 모든 활동이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많이 할수록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홍콩이 중국에 편입된 이후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캠퍼스 밖에서는 영어가 안 통하는 경우가 꽤나 많을 수도 있습니다. 홍콩은 우리가 배우는 북경어(Mandalin)가 아닌 광둥어(Cantonese)를 씁니다. 사투리라기보다는 다른 언어로 보는 게 맞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캠퍼스 내에서는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광둥어를 배워갈 필요는 없고,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광둥어는 가서 로컬 친구들에게 직접 배우는 게 더 빠를 것입니다.

 

2.     서류 준비

홍콩 과기대의 경우 서류 준비는 굉장히 간편합니다. 일단 포스텍에서 홍콩 과기대로의 단기 유학에 합격하고 나면, 국제협력팀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