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sity of Birmingham

2014.04.11 문정곤 해외단기유학
현재 버밍엄에 단기 유학 중인 문정곤 입니다. 요즘 시험 기간이라 짤막하게 올리고 시험이 끝난 후 수정본 대체 해서 올리겠습니다. 영국이란 낯선 나라에 단기 유학 준비를 하시는 학우 여러 분들은 제가 그랬듯 많이 혼란스러우리라 생각됩니다. 제 단기 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 꼭 하셔야 될 문제들에 대해서 지적해 드리겠습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들만 우선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자 문제

 

테러 이후 영국 비자 받기가 상당히 까다로워 졌다고 들었습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비자를 제때 못 받아 학기 시작 전에 영국에 들어 오지 못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하더군요. 우선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학비를 지원하는 자의 재정 보증이 필요합니다. 부모님뿐만 아니라 친인척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숙부님이나 백부님 같은 분들 말입니다. 3개월 이상 1500만원이 들어 있는 평장이 있어야 안전하다고 들었습니다. 대부분 평장이 아닌 부동산이나 적금 형태로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빨리 처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학원에 문의에 보는 겁니다. 저는 10만원에 유학원을 통해 처리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재정 보증 문제 확인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숙소 문제

 

학교 기숙사 중에 자렛홀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학원생들이 많이 살아 조용하고 깨끗합니다. 제가 있는 기숙사는 룸메이트들이 학부 1학년 생들로 구성되어 있어 시끄럽고 솔직히 더럽습니다. 정말 심각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자렛에 배정받지 못하신다면 나와서 방을 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사는 엘가 코드가 400파운드인데 반해 외부는 250파운드 정도로 저렴합니다. Welcome week 기간에 오시면 하우스 헌팅 해줍니다. 그때 룸메이트 구하셔서 방 잡으시면 됩니다.

 

정장이나 드레스

 

저도 영국에 ball 파티에 참여하기 위해 정장을 한 벌 가져왔습니다. 딱 한번 입었습니다. 영국인 친구들 따라 파티 갈 때였습니다. 그곳에 정말 유색인종이 인도계 여자애 두 명을 빼놓곤 하나도 없었고, 저는 그날 파티 도중 어디선가 날아온 파이에 머리를 맞았습니다. 극단적으로 인종차별을 느낀 때였지요. 정장 파티는 대부분 영국인들만이 참여하기 때문에 어울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파티는 안가는 게 낫고요. 전 멋모르고 갔다가 봉변 당했습니다. 윽… 그래서 파티를 위한 정장이나 드레스의 필요성은 없을 듯 합니다.

 

영어

 

처음 이곳에 왔을 때 정말 뭐라고 하는지 하나도 안 들렸습니다. 그건 영국식 발음 때문인데요. 저도 한국에서 몇 달간 준비를 했지만 여기 수업에 적응하기 정말 힘들었습니다. 인터넷 BBC들어가서 뉴스를 보던지 하셔서 연습 충분히 하시고 오시길 권합니다. 말학는 둘째 치고 일단 안 들리면 정말 난감합니다.

 

수강신청

 

버밍엄 대학은 한국 대학과 같이 수강에 정보를 인터넷으로 완벽히 확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수학과 같이 일부 과는 정보 제공이 잘 됩니다. 과마다 달라 뭐라 말씀 드리기가 힘듭니다. 제가 있는 manufacturing engineering은 정말 엉망이었습니다. 수강신청 제도가 엉망이라 산공과 학생들은 여기 도착하기 전에 인터넷 상으로 수강할 과목을 선정하는 것은 시간 낭비라 사려됩니다. 그렇지만 교환학생에 대한 과목별 학과별 제한이 없습니다. 미국 대학 들과 달리 선수과목으로 제한 거는 것은 없어 원하는 과목을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산공과 과목 디지털 생산, 생산 관리만 듣고 나머지는 비즈니스 스쿨이나 수학과 과목만 들었습니다. 버밍엄 산공과 과목의 경우 강의의 수준이 포항공대 보다 많이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비즈니스 스쿨의 경우 강의는 괜찮았습니다. 수학과의 경우 수학의 적용 분야가 넓어 배운 것이 많았습니다. 포항공대 금융공학개론에서 배운 CAPM을 수학적으로 유도한다던가 하는 것들 말입니다. 비즈니스에 관심 있으시면 mathematic&business 과에 있는 과목들 수강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영어 향상을 위해서라도 이곳에서 최대한 많은 비즈니스 과목을 청강하기를 권합니다. Essay(리포트) 쓰는 법은 제가 나중에 직접 올리겠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사항 몇 가지 올렸습니다. 현재 단기 유학 중이라도 후기를 올리라 해서 이렇게 부랴부랴 올립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mjgnight@postech.ac.kr 로 문의 주십시오. 나중에 수정 본 다시 올리겠습니다. 그럼 열심히 단기 유학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