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TU Graz_황서경

2014.04.11 황서경 해외단기유학

저는 이번에 TU GRAZ로 단기유학을 갔다 온 화공과 황서경입니다.

1.     출국 전 준비사항

출국 전에 제일 먼저 한 것은 먼저 letter of acceptance learning agreement를 받는 것이었어요. 학기 중에 이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국제 협력팀의 선생님들께 여쭤보면 많이 알려주세요.

그 후에는 기숙사 신청이랑 독일어 코스 신청이 있어요. 이런 것은 메일 확인을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알기가 힘들어요. 기숙사 신청의 경우에는 일찍 하면 할수록 좋은거 같구 독일어 코스는 듣는 것을 추천해드릴게요. 친구들 사귀는 것 뿐만 아니라 살다 보면 조금은 독일어가 필요하더라구요~!

letter of acceptance를 받게 되면 비자를 발급받아야 되는데 오스트리아 대사관이서울에 있다보니까 지방에 있는 친구들은 두번 오스트리아 대사관이 있는 서울에 가야해요. 저는 처음에 그 것을 모르고 서울에 가서 비자 신청을 했는데 일주일 뒤엔가 한번 더 와야 된다고 해서 엄청 충격 먹었던 기억이 있어요. 제 경우에는 서울에 다시 갈 수 있는 상황이 안됐기 때문에 위임장을 써서 사촌 언니가 받아줬었어요. 위임장에 관해서는 오스트리아 대사관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물어보면 알 수 있답니다. 오스트리아 대사관에 메일을 보내서 비자 받을 때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미리 물어 보시면 비자 받으러 가는게 더 편하겠죠?

그 후에는 짐을 싸야하죠. 그라츠의 경우에는 한인 마트가 없어요. 그치만 아시안 마트랑 인디안 마켓이 있어서 거기서 한국 음식을 살 수 있어요. 물론 라면도 살 수 있어요.  1유로 정도인데 만약에 비싸다 생각되면 한국에서 사오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그 외에 썬글라스는 꼭 가져오셔야 될 거 같구요. 여기도 여름에는 엄청 덥고 겨울에는 엄청 춥기 때문에 반팔, 긴팔 상관없이 조금씩 가져 오시는게 좋은 거 같아요. 옷이나 이런 것은 한국이랑 가격이 비슷해서 여기 와서 사는 것도 괜찮을 거 같네요. 그리고 여자분들, 여기는 마스크 팩이 안팔기 때문에 그런거 챙겨오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그리고 햇빛이 강하기 때문에 선글라스 꼭 챙겨오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티유 그라츠 ESN에서 멘토멘티 프로그램도 하고 있고, 마중 나오는 것도 있어서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솔직히 멘토멘티 프로그램은 그렇게 많이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멘토를 만날 일도 많이 없고, 왠만하면 한국 사람들 내에서 다 해결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렇지만 마중 나오는 것은 참 좋은 거 같아요. 처음에 그라츠에 도착하게 되면 자기 기숙사가 어디에 있는 지도 모르고, 오피스 아우어가 보통 아침 9-11시 막 이런식이라서 열쇠를 못받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마중나오는 거를 신청하게 되면 그 ESN 멤버 중에 한명이 미리 키를 받아서 그라츠 역에서 기다리고 있거든요. 그럼 멤버를 만나게 되면 기숙사까지 안내해주고 키까지 받을 수 있으니까 엄청 좋죠. 처음에 오면 길도 뭐도 아무것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저거를 신청하셔서 오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에 비행기가 빈으로 들어올거에요. 그러면 빈에서 그라츠까지 오는 기차를 사야하잖아요. 기차를 미리 예매를 하면 9유로랍니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예매하시는게 좋은거 같아요~!

2.     과목 정보

제 경우에는 먼저 영어로 된 과목들을 다 찾아서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과목들을 신청했어요. 그 중에는 intensive course[1주일 정도 만에 끝나는 코스]도 있고regular course도 있어요. 수강 신청 하실 때 언어 먼저 체크하는게 제일 중요하구요, 영어, 독일어 다 적혀있는 경우에는 첫 수업을 꼭 가셔서 영어로 해달라고 말씀하셔야 되요. 물론 영어라고 적혀있는 과목도 교환학생이 없으면 독일어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첫수업을 무조건 꼭 가셔야 해요. 그리고 시험은 writtenoral로 나뉘는데 이것도 처음에 수강신청하실 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제가 들은 과목에 대해서 설명을 해 드릴게요. 유럽의 경우에는 신학기가 2학기에요. 그래서 겨울학기에 기본 과목이 많이 열리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들은 것중에 일부는 겨울학기에 안열릴 수도 있어요. 아 그리고 유럽은 학점을 ECTS로 매긴답니다.

1.     Renewable Resources / ECTS : 2

신재생 자원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Intensive course였구요 3일 동안 수업하는 과목이었어요. 오픈북 시험이라서 상대적으로 공부하기 쉬웠어요. 기본적인 신재생자원의 종류가 뭐가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이용이 되는지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에요. 수업은 교수님의 PPT로 진행되었어요.

2.     Renewable Energy / ECTS : ?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입문 과목인거 같구요 깊은 지식은 요하지 않고 어떠한 에너지가 있으며 그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수력, 태양력, 조력 등 다양한 종류의 신재생 에너지를 다루고, 교수님께서 판서하면서 수업하시는 유일한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course material이 없었어요. 매일 출석해서 필기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과목이었습니다. 이 과목은 oral exam이었어요.

3.     Particle Chemistry / ECTS : 4

입자 화학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에요. Particle size distribution, mixing, sampling 등 작은 파티클들이 모여 있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마스터 과정인데다가 ECTS가 높아서 그런지 내용이 어려웠고, 저희 학교에서는 particle에 관한 수업이 잘 없기 때문에 따라가기도 조금 힘들었어요. ECTS 4짜리는 공부하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4.     Fuel Cell and energy storage / ECTS : 3

연료전지와 그 원리에 관해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수업시간에 직접 kit를 가지고 연료 전지를 만드는 것을 해보았었는데 그게 엄청 인상적이었어요. 이 코스도 intensive course로 일주일 동안 수업을 했습니다.

5.     Organometallic Polymers, Materials and Nanoparticals / ECTS : 2

무기 금속 재료와 고분자, 나노파티클에 대한 수업입니다. Master 과정 코스로,이미 기본 지식이 있는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수업은 발표식으로 진행이 되서그룹이나 개인이 교수님께 주제를 받아서 그것에 대해서 토론하는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시험도 따로 있구요. 발표는 논문을 바탕으로 하게 되구요 저희는 저희과 사람 셋이서 같이 들어서 그룹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6.     Photovoltaics / ECTS : 2

태양 전지의 종류와 그 원리에 관해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태양 전지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종류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사용이 되며, 활용 기술에 따라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역시 입문과목이라서 엄청 어려운 내용을 배우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7.     High performance material and its composite/ECTS : 4

고 효율 재료와 그것을 어떻게 만들고 각 재료가 어떤 특징을 가지는 지에 대해서 배웁니다. 역시 master과정이며 ects 4라서 그런지 내용이 조금 심도있고 어렵습니다. 이 과목은 세미나 형식이구요 두명의 교수님이 수업을 하셨어요.

 위의 과목들이 제가 수강한 과목들이에요 ECTS가 작을수록 일주일에 수업 시간이 적어요. 그리고 영어로 된 과목들은 거의 다 마스터 과정이에요. 근데 TU GRAZ의 경우에는3학년이면 졸업을 하고 4학년이 석사 1년차기 때문에 크게 어렵거나 하지는 않아요.

시험은 written인 경우에는 시험 날짜가 정해져 있구요 만약에 written이라도 사정이 있어서 그날 시험을 못친다면 oral exam으로 대체 해서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도 한번이 아니라 세번까지 있구요 그런데 보통 마지막 시험은 다음학기에 치게 되어있어서 시험 날짜 잘 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재시험 기회가 있으니까 그거 생각해서 시험 한번 망쳤다고 너무 슬퍼하지 마시구요!

그리고 USI GRAZ에 신청을 하면 체육 수업을 들을 수 있어요. 과목도 엄청 다양해서 자기가 원하는거 들으면 좋은 거 같아요. 저는 포켓볼 듣고 싶었는데 실패하고 dance 수업도 다양하게 있어서 dance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신청해서 들으시면 될거 같아요 저는 플라멩고 들었었어요. 가격은 학생 할인이 되서 꽤 싼편이에요! 무슨 하이킹, 윈드 서핑 이런 접해보기 힘든 것도 많으니까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경험 할 수 있을거 같아요

 

3.     기숙사 신청 및 생활

기숙사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게 됩니다. 저희 학교는 공대라서 TU GRAZ에만 다니니까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기숙사는